통계분석을 시작하면서 구입했던 SPSS 12.0 을 이제 보내주려 합니다. 사실 기능상에는 문제가 없습니다만 그걸 담고 있는 윈도우 10.0 노트북이 문제입니다. 켜지는데 대략 20분, 인터넷 클릭하면 대략 10분, 그러다 갑자기 모래시계와 무한로딩이 걸리네요. 그 과정을 거치고 들어가면 분석은 여전히 잘 되는데, 사실 요즘 논문에 SPSS 12.0 사용했다고 하면 왜 이리 오래된거를 쓰느냐 결과에 문제 있는거 아니냐는 등의 이의를 받곤 합니다만 그럴 일은 사실 없습니다. 계산기가 처음 나올때 1+1 =2 였듯이 지금 최신 계산기로 1+1 를 눌려봐도 결과는 2 입니다. 다만 저에게 일을 주시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럴수 있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몇년전에 구입한 맥북은 저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고 있으며, 이번 SPSS 구입은 당연하게도 SPSS MAC 전용 26.0 버전을 구매하였습니다. 최신버전은 30.0 도 나온듯한걸로 보이는데 거기까지는 필요없고, 미국 사이트에서 약간은 디스카운트 된 가격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아마 학생이시면 더 할인이 될듯 보이기도 합니다. 

제가 맥북을 좋아하는 이유중 하나는 다들 그러하시겠지만 뚜껑열고 바로 일하고 바로 닫고 하는 작업의 편리성 때문입니다. 물론 윈도우 노트북도 처음엔 그러하였습니다만 왜 시간이 갈수록 그렇게 오픈을 힘들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일 시작하려다가 진이 다빠진 정도입니다. 주변 지인들 말로는 요즘은 윈도우도 빨라지고 했다는데, 이미 애플빠가 된 이상 MAC 전용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SPSS MAC 26.0

설치를 하고 예전 데이터를 불러왔는데 이 부분이 잘 안되네요. 신규 데이터는 분석이 잘 되네요. 어차피 과거 데이터는 용량만 차지하고 어느정도 지나면 삭제해 버리니 이제부터는 SPSS MAC 26.0 으로 분석을 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가장 먼저 분석이 들어가는 곳은 모관공서의 고객만족도 및 직원만족도 분석입니다. 관공서나 기업체 분석은 분석이 어려운것은 아닌데 분석양이 방대하고, 모수가 엄청나게 많으며, 편집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도 이런 시기에 일할수 있다는 점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연말 일을 해보겠습니다.

논문통계 및 논문전체컨설팅, 기업체 마케팅 통계관련 문의는 언제든 chsoo.lee@gmail.com 으로 메일주세요. 댓글은 잘 못봅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도 열려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scnzTdz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