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국내 외식업체 브랜드 수는 2008년 12월 현재 51개 업체, 53개 브랜드, 582개 업소(점포)로 세계 15개국에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진출 업체와 진출 국가, 점포수는 위의 표와 같다.  주요 진출 국가는 진출 예정인 업체까지 포함하여 중국이 38.4%(33개 업체)가 진출하여 가장 많은 진출국가로 조사되었고, 미국이 25.6%(22개 업체), 일본 11.6%(10개 업체), 베트남 4.7%(4개 업체)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진출 브랜드의 경우 1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와 동일한 브랜드로 진출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진출 업종은 한식이 41.5%, 패스트푸드가 28.0%로 조사되었고, 주점, 베이커리, 분식이 각각 6.1%로 조사되었다.


해외진출 국가                           단위: %

해외 진출 업종                         단위: %

  해외진출 외식업체의 운영형태는 현지 지사설립이 35.6%, 한국 본사 직영이 31.5%, 직영 및 가맹 혼합형태가 6.8%, 가맹이 15.1%, 현지합작 4.1%, 제휴 4.1%, 기술전수가 2.7%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해외진출 점포의 규모를 살펴보면, 평균 464㎡, 36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재료 조달 형태를 살펴보면, 현지화를 위해 현지 식재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노하우가 포함된 특정 소스 및 일부 가공 식품의 경우에 한해 한국산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품목으로는 고추장, 된장, 간장, 당면, 조미료류 등으로 조사되었다.


 해외진출 외식업체의 운영형태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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