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정보화시대가 맞기는 맞습니다.. 하긴 작금의 시대에 정보화를 운운하는 자체가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요..

통계를 이렇게 도와드리다보니.. 논문통계 외에도 일반 통계도 문의를 주시는 분이 꽤 되시네요..

물론 모든것을 소화할수 있을만큼의 능력은 없지만 아직까지는  진행이 잘되어가네요..

어제 어떤분이 메일로  문의를 했더랍니다..

분석만 돌려주시면  해석은 본인이 하시겠다고... 그래서 저는 거꾸로 말씀을 드렸지요...

분석은 책보고 돌려보시고... 해석을 도움을 받으시라고... 같은 분석을 가지고 해석하는게 많이 달라질수 있거든요.. 수치를 잘못읽는게 아니라.. 읽어야 할수치.. 필요한 수치.. 등등을 통해서.. 시사점을 도출해야 하는데.. 그작업이 제 경험으로는  분석보다 어렵지 않나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세요...


보시게 되면 이는 표를 읽는것입니다.. 읽는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각각의 값이 뭘 의미하는가를 알아야 하니까요.. 하지만 그 값을 통해서  도출해낼수 있는 해석은  정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대충 분석을 통해서... 차이가 있다없다... 영향을 미친다 안미친다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있던 없던... 미치던 안미치던 간에.. 왜 그러한 결과가 나왔는지를 고심해봐야 하는것입니다.

통계작업은 공장작업이 아닙니다.. 적당한 가격에 뚝 맡기고.. 결과 보내주고 그런 작업이 아닙니다...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아 질수록 좋은 결과가 나오는것은 당연합니다...

항상 강조하는 바입니다만... 저는 많은 분을 돕지는 못합니다... 돕는다고 하니까 무료로 도와주는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합당한 금액을 저 또한 요청을 드립니다만... 정말 좋은 결과가 나올수 있도록 제 능력한에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온라인에도 정이라는게 있습니다...  서로가 느낄수 있는 情 말입니다.....

이와 관련한 어떠한 사항이라도 문의사항 있으시면 메일주세요...   chsoo.lee@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