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만큼은 아니어도 우리나라도 신용카드 사용 습관으로 개인신용을 파악한다죠 ? 근데 거기에 일반 체크카드는 포함이 안된답니다.

신용카드 쓰면서, 포인트도 적립하면서, 마일리지도 적립하고, 신용도 늘리고, 가계부담에 해가 안가는 저만의 방법 알려드릴께요.

첫째, 카드는 하나만 쓴다... 동의하시죠~~ 아무리 연회비 공짜니, 혜택이 많니 해도 결국은 한장만 가지고 계세요. 카드가 많다보면 정리도 안되고, 나중에 돌려막기의 유혹에 쌓이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외환 아시아나 카드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vip 회원이라서 연회비는 면제가 되겠습니다. 많이 사용은 했지만, 회사 비용으로 쓴부분도 있기에 vip이랍니다.

둘째, 그날 사용한 금액은 그날 결제계좌로 이체를 시킨다. 사실 가계부 쓰는것보다 귀찮은 일인데요, 사용 당일 저녁이나 다음날 출근해서 아침에 5분만 투자하면 됩니다. 수수료는 물론 무료인 통장을 이용해야죠. 참고로 저는 월급통장은 우리은행 (ATM, 인터넷뱅킹 수수료 전액 무한도 무료) 이고 생활비 (즉, 카드 사용비용 및 현금)은 현대 스위스 저축은행에 넣어둡니다. 여기서 이자 발생되지요~(현재4%) 그리고 카드 결제계좌는 hsbc 뱅킹 입니다. 그리하여 매일 사용한 금액을 hsbc로 이체 시킵니다(HSBC 이자 발생 현3%). 물론 hsbc 수수료 무료구요, 현대 스위스는 초기회원이라 수수료 무조건 무료입니다. ~ 그러니 이체 하면서 수수료는 0 원이지요~

셋째, 이렇게 되면, 결국 각 은행의 이자도 받아먹으면서, 가계도 합리적으로 운영할수 있고, 신용도도 쌓이게 됩니다. HSBC 다이렉트 2008년 이자를 보니.. 약 5만원정도 되더군요.. 세후.. 그리고 현스 저축은은행도 약 5만원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카드 사용액은 전전년 그러니까 2007년보다 약 300만원정도 줄었습니다. 물론 그만큼 저금액이 늘었났습니다. 결론적으로 310만원의 절약을 할수 있었다고 볼 수 있으려나요 ? 저는 그렇게 보고 싶네요..

카드가 빚이라는거는 다 알고 계시죠 ? 그걸 감안해서 체크카드를 만들어낸건데, 그건 은행 좋은 일 시키는 겁니다. 본인이 조금만 신경쓰면 연 5% 이자 먹으면서, 신용카드 사용할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금리 때문에 이자가 많이 낮아지고는 있습니다.. 이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현명한 소비습관과 신용도를 위해서 약간의 불편함 감수합시다..

주변에 알려줘도.. 다들 부자라 그런지,, 3일 하고 포기하더군요.. 암요 돈 모으기가 쉬운게 아니죠~~ 하지만 열심히 벌어야지요~~ 현명한 카드 습관을 들이세요~~그래서 모두 부자됩시다

가계부 쓰는시간 5분, 계좌이체 5분 하루 10분 투자로 행복한 1년 만듭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