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항상 기초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통계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초를 등한시 한채 바로 통계분석 책을 보고 분석만 돌린다면 내가 지금 무슨 분석을 돌리고 있는건지 맞는건지 모르게 됩니다.
왜냐하면 분석도구는 어떠한 숫자를 집어넣도 답을 뱉어내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니까 말이죠
변수와 척도가 어떤가에 따라서 분석이 되어질 방법이 달라집니다.
만일 성별에 따라서 양적변수인 만족도가 다를것이다 라는 분석을 하기 위해서 카이검정을 할까요 ? 아니면 t검정을 할까요 ?
무슨 숫자를 집어넣어도 답은 나옵니다.
그 답이 무슨 답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카이검정은 두가지 이상의 질적변수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자면 성별에 따른 통일 찬반여부라던지 연령별에 따른 찬반여부 등을 예로 들수가 있겠네요.
카이검정하고 교차분석하고 많이 헷갈리시는 분들 계신데요. 교차분석을 하고나서 모집단의 상관관계를 검정하는것이 카이검정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인 우리가 쉽게 넘어가는 획득도수와 기대도수입니다. 획득도수와 기대도수가 5보다 작은 셀이 전체의 20%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각 칸에 떨어져 있는 도수는 독립적이어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카이거정을 적용할수 없습니다.
이를 무시한채 진행되는 연구들이 많이 있으며 이는 주의를 요할필요가 있습니다.
카이검정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술통계량 - 교차분석 - 행열지정을 하면 됩니다.
통계량에서는 카이제곱과 파이 및 크램 값을 체크해주시고
셀 상자에서는 원하는 유형으로 클릭을 해주세요 일반적으로 관측빈도, 퍼센트는 열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쭈르르르르르륵 나오겠지요
그걸 가지고 결과를 보시면 되겠네요
문의사항은 chsoo.lee@gmail.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