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조사 배포조사 차이점
통계분석 2014. 4. 10. 13:40 |집단조사의 개념 : 응답자들을 일정한 곳에 모집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답을 기재하는조사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시간, 비용 절감 |
사람을 한곳에 모으는것 어려움 |
조사 간편하고 소수 조사원으로 가능 |
타인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 |
조사원의 단일성 |
집단 응답 가능성 발생가능 |
설문에 대한 궁금점 바로 해결 |
응답을 본인이 했는지 확인불가 |
높은 회수율 |
대표성 결여 |
배포조사의 개념 : 동료, 직장 등 아는 모든 집단에게 설문지를 뿌려 놓은 후 응답자는 답을 기재하고
그 후 배포자가 다시 회수하는 방법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높은 회수율 |
잘못 기입되어도 수정 곤란 |
적은비용 |
타인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없음 |
응답에 대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 |
문맹에게 적용 곤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