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조사의 개념 : 응답자들을 일정한 곳에 모집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답을 기재하는조사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시간, 비용 절감

사람을 한곳에 모으는것 어려움

조사 간편하고 소수 조사원으로 가능

타인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

조사원의 단일성

집단 응답 가능성 발생가능

설문에 대한 궁금점 바로 해결

응답을 본인이 했는지 확인불가

높은 회수율

대표성 결여

 

배포조사의 개념 :  동료, 직장 등 아는 모든 집단에게 설문지를 뿌려 놓은 후 응답자는 답을 기재하고

그 후 배포자가 다시 회수하는 방법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높은 회수율

잘못 기입되어도 수정 곤란

적은비용

타인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없음

응답에 대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

문맹에게 적용 곤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