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reliability)이란 동일한 개념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측정하였을 때 나타나는 측정값들의 분산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뢰성은 안정성(st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 정확성(accuracy), 의존가능성(dependability) 등으로 표현될 수 있는 비체계적 오차와 관련된 개념이다.
이러한 신뢰성의 의의는 어떤 조사결과에 대해서 이 조사결과가 부정확한 측정 자료에서 우연히 발견된 것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 확신성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뢰성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재 검증법(test-retest method). 반분법(split-half method), 대안적 형태법(alternate form method), 내적 일관성법(internal consistency method: cronbach's alpha)이 주로 사용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문항 간에 어느 정도 일관성을 갖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 값으로서 측정하는 내적 일관성을 사용하였다. 크론바하 알파는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여러 개의 항목을 이용하는 경우 신뢰성을 저해하는 항목을 찾아내어 측정도구에서 제외시킴으로서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이용한다.